windows 화면을 녹화해보려고 이것저것 알아봤는데,
windows 화면을 녹화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역시 Camtasia가 제일 유명하고 또 제일 비싸다. 오픈소스로는 CamStudio라는게 있는데, 실제로 사용해보니 문제가 너무 많았다.
다른 제품들도 알아봤는데 무료로 쓰는 대신 제품 로고가 나온다거나 하는 것들이 대부분이고 실제로는 약간의 돈을 주고 구입해야 할 듯 싶었다.
하지만, 우연히 검색 중에 screen-capture-recorder-to-video-windows-free라는 매우 직접적인 이름의 프로젝트를 찾아내서 공짜로 화면 녹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일단 여기에서 이 프로그램을 받아서 대충 다음 다음 눌러서 설치한다.
그 다음에는 FFmpeg가 필요하다. 여기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버전은 안정버전으로 날짜로 된 것 말고 버전명이 나온 걸로 선택하고, Architecture는 쓰는 window가 32-bit인지 64-bit인지에 따라 고르면 되고, Linking은 Static이나 Shared 중에 하나를 고르고 아래의 'Download FFmpeg'를 눌러 다운받자.
FFmpeg는 따로 설치할 필요없이 압축만 풀면 된다.
이제 콘솔(터미널)을 열고 FFmpeg 압축을 풀어놓은 폴더로 가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 ffmpeg -f dshow -i video="screen-capture-recorder" -r 20 screen-capture.mp4
-r 뒤의 숫자는 녹화 영상의 frame rate를 의미하고, screen-capture.mp4 는 녹화된 영상이 저장될 파일 이름을 의미한다.
이렇게하면 화면만 녹화 되는데, 컴퓨터에서 나오는 소리를 영상에 같이 넣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audio 설정도 해주면 된다.
$ ffmpeg -f dshow -i audio="virtual-audio-capturer":video="screen-capture-recorder" yo.mp4
컴퓨터 화면과 동시에 마이크로 들어오는 소리를 녹음할 수도 있다.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서 현재 이용할 수 있는 device 목록을 찾아낸 다음,
$ ffmpeg -list_devices true -f dshow -i dummy
"DirectShow audio devices" 라고 나온 아래 항목들 중에서 "virtual-audio-capturer"가 아닌 항목이 바로 마이크다.
위에서 컴퓨터에서 나오는 소리가 "virtual-audio-capturer" 라고 했으니까 위의 명령어에서 "virtual-audio-capturer"를 마이크에 해당하는 이름으로 바꿔서 명령어를 쓰면 된다. 내 경우에는 글씨가 깨져 나와서 마이크에 해당하는 이름을 적을 수가 없는데, 이 때에는 그 바로 아래에 Alternative name 을 이용하면 된다.
$ ffmpeg -f dshow -i audio="@device_cm_{33D9어쩌구...}":video="screen-capture-recorder" yo.mp4
녹화를 끝내고 싶으면 ffmpeg가 실행중인 터미널에서 Ctrl + C 를 하면 녹화가 종료된다.
녹화를 시작하면 새빨간 에러만 나는 경우가 있는데 나는 컴퓨터를 재부팅해서 해결했다.